-
무릎 연골연화증 10년차, 증상 및 치료 방법Health/disease(질병) 2024. 3. 26. 12:52반응형
연골연화증의 원인
저는 30대 초반에 무릎연골연화증 판정을 받았었는데요.
그때 쭈그려 앉는 일이 잦았고 (좌식 생활), 먹는 것은 잘 안 먹어서 아침만 먹고 2식을 하고, 그나마 식사를 해도 영양가 없는 빵 등으로 때우는 일이 많았어요.
운동은 별로 안 했고요.
그러다 보니 어느 날 무릎에 문제가 생겼는데 연골연화증이라고 하더라고요.
연골연화증은 젊은 사람들에게 많이 발생하는데, 심한 운동으로 인한 부상으로 생긴다고 하네요.
저의 경우는 위에 언급한 것처럼, 심한 운동이라기 보다는 잘못된 식습관, 운동부족,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인한 것이라 생각합니다.
연골연화증 개인적인 증상
어느날 무릎을 폈다 구부릴 때 뭔가 결리는 느낌이 났고, 이불을 덮으면 무릎이 눌리는 것이 불편한 느낌이 들었어요.
결리는 느낌은 체외 충격파 치료를 3회 받으면서 없어졌지만 그 이후로도 이불을 덮었을 때 무릎에 닿으면 왠지 불편한 감이 있습니다.
그래도 그때는 계단 오르내리는 것은 문제가 없었는데요.
그대로 방치하고 생활 습관도 똑같이 유지했더니 계속 안좋아진 것 같습니다.
한, 7~8년쯤 지나니 계단 오르내리는데 통증이 있고, 이제는 무릎에 이불뿐 아니라 가벼운 옷가지가 닿는 것도 불편한 느낌이 있어요.
엑스레이 사진
제 무릎 엑스레이 사진인데요
이렇게 무릎 슬개골이 가운데 있지 않고 옆쪽으로 빠져 있으면 연골연화증인 것이라고 하네요.
그리고 저는 슬개골이 대퇴골 쪽과 많이 가까워져 있는 것이 보이지요? 이 간격이 넓은 것이 좋습니다.
얼마 안 가서 닿을까봐 걱정이네요.
치료방법
제가 치료방법을 알아봤는데 딱히 뾰족한 방법은 없는 것 같아요.
저는 30대 초반부터 잘 알아보고 실천했으면 좋았을 것을, 이렇게 심해져서 생활에 불편을 많이 느끼고 난 지금에서야 알아보고 있는 점이 후회가 됩니다.
1. 대퇴사두근 운동하기
다리 근육을 발달시켜서 무릎에 가는 부담을 줄이는 방법입니다.
대퇴사두근을 운동할 수 있는 방법은 집에서 간단히 할 수 있는 방법, 헬스장에서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아래의 블로그에 포스팅해 두었으니 참조하실 수 있습니다.
https://qbqbqb.tistory.com/178
대퇴사두근뿐 아니라 종아리, 엉덩이 근육등도 전반적으로 함께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2. 식습관
단백질을 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근육이 잘 생성되니깐요.
단백질 없이 운동만 한다고 해서 다리 근육이 생기지 않습니다.
관절에 좋다는 글루코사민, 초록홍합, 콜라겐 등의 영양제는 확실히 좋다고 결과가 나온 것이 없다고 합니다.
일부 사람들에게는 효과가 있을지는 모르겠는데 공식적으로 검증되지 않았습니다.
3. 잘못된 생활 자세 고치기
양반다리, 쭈그리고 앉기 등, 무릎이 90도 이상 굽히는 자세는 좋지 않습니다.
운동을 할 때도 90도 이상 굽히면서 체중이 부하가 되는 운동은 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해도 관절이 뻣뻣해지면 안 되니 스트레칭할 때 무릎 관절을 구부려 주는 것은 좋으나, 거기에 무게까지 실리는 운동은 하지 않는 것이 나을 것 같습니다.
4. 무릎 연골주사 치료
나이가 들면, 히알루론산이라는 체내 액체 분비가 줄어들어서 관절이 더 뻣뻣해질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인위적으로 주사를 맞아 넣어주기도 하는데, 저도 이번에 1번 맞아봤는데, 1~2일 정도 부드러운 느낌이 있더니. 지금은 원래대로 돌아온 것 같습니다.
앞으로 2번 더 맞고, 6개월 주기로 추가적으로 맞을 예정인데, 이 주사에 대해서 궁금하시면 아래의 포스팅을 방문하시면 됩니다.
https://qbqbqb.tistory.com/209
728x90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