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 둘레길, 서울 두드림길 2.0 소개 : 접근성이 더 쉬워졌어요~Experience/domestic travel(국내여행) 2024. 3. 27. 08:33반응형
대한민국처럼 도심과 산이 인접해서 산으로 쉽게 놀러 갈 수 있는 국가는 전 세계에 얼마 없다고 하지요?
정작 거주하는 우리는 너무 당연해서 잘 못 느끼고 있었지만, 좋은 환경에 대해 감사하면서 살아야 할 것 같습니다.
제가 어린이 시절에는 없었는데, 언제부턴가 대한민국의 산길에는 표식이 달리면서 '둘레길' 등의 이름이 붙기 시작했고, 스탬프를 찍어서 완주했다는 증명을 남길 수도 있게 되었는데요, 서울에도 그런 길이 많이 있습니다.
한양도성길, 근교산 자락길 등등....
♥ 서울둘레길 소개
그중에서 서울 둘레길은 서울 가장자리를 둘러싸는 길인데, 서울 외곽의 산과 하천, 마을을 연결하는 길입니다.
서울 둘레길이 2014년에 처음 개통된 당시에는 8개 코스로 (총길이 157km ) 나눠져 있었는데요, 이번 2024년 상반기 중에 21개의 코스로 변경이 된다고 합니다.
기존의 1개 코스를 약 2~3개로 분할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코스 : 기존 둘레길과 서울 두드림길 2.0과의 차이
기존코스
바뀌는 코스
길 자체가 바뀌지는 않습니다. 다만 코스를 세분화해서 접근 경로가 다양해집니다. 그리고 칵 코스별로 거리가 짧기 때문에 바쁜 도시인이라면 1개 코스만 완주해도 되고 여유가 있으면 3개 코스를 한 번에 걸어도 됩니다.
저처럼 오래 걷기 힘든 사람에게 더 좋은 코스 인 것 같아요.
♥ 스탬프북
기존에 몇 개의 코스만 완주하신 분들은, 스탬프 북은 어떻게 될지 궁금하시지요?
21개의 코스로 디자인이 된 새로운 스탬프 북으로 변경될 예정입니다.
하지만, 기존 스탬프 북도 같이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갔던 길 다시 가실 필요 없이, 추가로 완주하면 완주인증서가 발급됩니다.
♥ 표식
둘레길 표식과 다르게 표지판도 약간 변경이 된다고 하는데, 정확한 코스와 거리, 완주시간, 바뀌는 표지판 등은 아래의 사이트에 방문하시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parks.seoul.go.kr/information/etc/dudrim2_0.do
♥ 기타 특징
1. 기존에는 21개의 지하철로 접근 가능했는데, 바뀌면 43개의 지하철에서 접근가능합니다.
2. 경사가 심하지 않아서 등산장비를 갖추고 갈 필요까지는 없습니다.
3. 주택가로부터 200m 이상 떨어져 있으므로 인근 주민들에게 불편을 끼치지 않습니다.
4. 사찰, 유적지, 역사 유물이 있는 장소를 지나갑니다.
5. 숲길은 85km, 마을길은 40km, 하천길 32km로 총 157 km입니다.
저는 7코스만 가봤는데, 이번에 바뀌면 여러 번 쪼개서 다른 코스들도 가볼 예정입니다.
언제 21코스로 개통일 될지는 아직 미정인데 4월로 예정되어 있으니 곧 바뀔 것 같습니다.
728x90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