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DF 이름의 의미 분석Information/finance 2021. 1. 11. 14:32반응형
TDF 에 가입하려고 기본 정보를 알아보니 다른 것들에 비해 별로 어려운 것 같지는 않았습니다.
그냥 제 나이 +60을 해서 나오는 상품들 중 고르면 되는 줄 알았거든요,
그러나, 그것은 저의 오산이었습니다.
막상 가입을 하려고 보니 뒤에 붙는 글자들이 왜 이렇게 많은지 모르겠더라구요.
상품들도 너무 다양하구요.
그래서 이름의 의미에 대해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예시 : KB온국민TDF2045증권투자(주식혼합-재간접)-C-Pe
크게 7부분으로 나누면 아래와 같습니다.
KB / 온국민 / TDF2045 / 증권투자 / (주식혼합-재간접) / -C- / Pe
1) KB : 운용회사의 이름을 나타냅니다. 키움증권이면 [키움], 삼성증권이면 [삼성] 이 맨 앞에 오게 됩니다.
2) 온국민 : 이건 운용사에서 마음대로 붙이는 이름입니다.
삼성증권은 [한국형], 미래에셋은 [전략배분] 등등으로 명명하고 있네요
3) TDF 2045 : 이 숫자는 은퇴시점의 연도를 나타냅니다.
통상 자기 출생년도 +60을 하기는 하지만,
은퇴를 일찍할 예정이라면 더 숫자를 줄이고, 은퇴를 늦게 할 예정이라면 숫자를 더 높여도 됩니다.
은퇴시점에 가까울 수록 채권 비중을 높여서 안전한 자산에 투자를 더 많이 합니다.
4) 증권투자 : 투자하는 대상입니다. 이 펀드가 무엇에 투자를 하는지 알려줍니다. 증권에 투자를 하네요
증권이면 주식과 채권이 다 포함됩니다
5) (주식혼합-재간접) : 좀 더 구체적으로 어떤 상품에 어떤 방식으로 투자하는 지 알려줍니다.
주식과 다른 것들이 섞여서 주식혼합이라는 얘기고요,
재간접이란 얘기는, 개별 주식과 채권등에 직접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주식추종펀드, 원자재 추종펀드 등에 투자하여 간접적으로 투자한다는 말입니다.
6) -C- : 클래스의 형태
각 클래스마다 수수료가 다릅니다.
아래 박스의 글은 삼성증권에서 퍼 온 설명인데요.
- 펀드명 뒤에 A가 붙을 경우 선취판매수수료, B는 펀드 매도시점에 후취판매수수료를 내는 상품이며, C는 선취.후취 판매수수료가 없으나 약정기간내 환매시 소정의 환매수수료를 부과하는 상품입니다.
무슨 말인지 아셨나요?
전 봐도 모르겠던데요. -_-
그래서 더 조사했습니다.
C는 선취, 후취 수수료는 없으나 매년 운용보수를 떼어 가는 형태의 펀드입니다.
그래서 장기 투자를 하려면 선취수수료를 떼는 A가 더 유리하다는데
제가 직접 투자해보고 비교한 적이 없어서 실감은 못하겠습니다.위의 설명에는 없지만,
클래스 가운데 S자가 붙는 S클래스가 있는데요,
이것은 한국포스증권에서만 판매하는 상품으로
수수료가 약간 더 저렴합니다.
그래서 저는 S 클래스로 가입했습니다.7) Pe : 그 외의 특징들을 알려주는 클래스
마찬가지로 삼성증권에서 퍼온 설명입니다.
- 펀드의 수수료구분인 A,B,C 클래스 뒤에는 판매 구분에 따라 e(온라인전용),f(특정수익자전용),h(주택마련),
i(일정금액이상전용),p(연금펀드),w(일임/특정금전신탁) 클래스들이 더해져 Ae, Cf 등의 클래스로 표기됩니다. - 이중 e클래스는 온라인에서만 가입할 수 있는 유형으로 기존 클래스보다 수수료를 낮게 부과합니다.
P가 붙으면 개인연금상품, R이 붙으면 퇴직연금상품이고요
e가 붙으면 온라인 전용펀드라서 수수료와 보수가 훨씬 낮습니다.
한국포스증권에서 S 뒤에 e 가 붙는 상품을 열심히 찾았지만 없었습니다.
생각해보니 한국포스증권은 애초에 대면 영업점이 없으니
굳이 e 를 붙여 구분할 필요가 없는 것이 당연하겠더라구요.이상, 제게 유익한 정보였는데
여러분은 유익하셨는지 모르겠네요
저는 금융권 종사자가 아니라서 저의 정보는 틀릴 수도 있다는 점 감안하시길 바랍니다.
728x90반응형